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눈위 찢어짐 열상자상/봉합수술후기(흉지기 싫어 폭풍검색해서 관리한 후기)

이런 글을 쓰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는데 다치고 나서

인터넷에 후기들을 찾아보니 내가 원하는 세세한 내용은 생각보다 잘 없더라고요.

 

블로그, 유튜브 검색했던 내용과 괜찮았던 관리방법들이

봉합수술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작성해 봅니다.

열심히 검색만 했지 전문가는 아니니 도움 될만한 내용 참고만 해주세요!

 

 

<상처 발생>

1. 물에 상처 씻어내기

상처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은 경우 :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내고 병원

상처에 이물질이 묻은 경우 : 멸균거즈에 물을 가득 묻혀서 이물질 닦아내기

 

*빨간약, 소독액 사용금지*

빨간약은 상처에 착색이 될 수 있고, 소독액도 약품이기 때문에 상처에 자극을 줄 수 있다 해요

 

저는 외부 충격으로 눈 위 약한 살이 터지듯 찢어져 상처부위에 이물질이 묻진 않았어요.

경황이 없어서 물로 씻어내진 못했고, 응급실 가는 동안 상처에서 흐르는 피는

2차 오염이 생길까 봐 손대지 않고 흐르는 피만 티슈로 닦아주면서 병원에 갔어요.

응급실 갔더니 상처부위 이물질은 없었지만 물이 묻은 거즈로 상처 닦아내시더라고요.

상처를 문지르면 흉 생길 것 같기도 하고 이미 깊은 상처부위를 닦는 게 싫었지만,

상처부위의 보이지 않는 이물질로 봉합 후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물로 닦아줍니다.

 

 

2. 성형외과 검색

상처발생 후 빨리 봉합해야 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조급했는데,

봉합수술은 24시간 내에만 하면 괜찮다고 하더라구요.

블로그나 유튜브 경과사진들을 보니 빨리 봉합하는 것보다 잘 봉합하는 게 흉터에 훨씬 중요한 것 같아요.

급하게 아무 병원에 가지 마시고,

지역에 봉합을 많이 하고 잘하는 성형외과를 꼭 찾아서 가시길 추천드려요.

(봉합실을 굵은 것 사용한다던지, 봉합이 깔끔하게 안된 안타까운 후기들도 많더라구요ㅠ) 

 

*급한 경우 "성형외과가 있는 응급실" 찾아가시길 추천드려요!*

 

저는 병원 다 끝난 저녁에 다쳐서 대구의 "성형외과가 있는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봉합수술을 받았어요.

의사 선생님께 흉 안 지게 잘 부탁드린다고 했더니

봉합수술 실 중에서 가장 얇은 실로 봉합한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더라구요.

 

 

3. 봉합수술

응급실이 워낙 바쁘니 바로 치료하지 못하고 2시간 이상 대기 후 수술할 수 있었는데,

봉합 수술 전까지 대기하는 동안 물이나 음식 먹지 말라고 하셨어요.

저는 수술하기 전까지 출혈이 계속 있어서 수술대 누워서 10분 정도 지혈한 후에

상처부위에 마취주사 맞고 수술 진행했어요.

 

 

<봉합수술 실밥제거 전 관리(봉합수술 실밥 관리)>

1. 물 절대 닿지 않게 할 것

물이 닿으면 상처부위가 불어서 늦게 아물 수 있고,

물과 함께 균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해요.

머리 감거나 세수할 때 절대절대 물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2. 상처부위 딱지 생기지 않도록 관리★

물이 들어가면 안 되지만 상처부위가 너무 말라버리면 딱지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습윤한 환경과 세균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처방받은 연고 바르고 건조하지 않게 메피폼 붙여서 관리하기.

 

봉합수술 후 응급실 의사 선생님께서 흉이 덜지는 비싼 약이랑 적당한 약 있는데 뭘 할 거냐고 물어보셔서

흉 덜지는 걸로 달라고 하니 바로 그 약 뜯어서 봉합수술 부위에 바른 후

메피폼(푹신푹신하고 접착력이 약한 밴드) 붙여주셨어요.

*우리가 흔히 아는 메디폼과 지금 말하는 메피폼(mepilex lite)은 다릅니다!!*

메피폼(mepilex lite)

 

+응급실에서 처방받은 연고(바이오덤 포스트옵 하이드로겔, bioderm post-op hydrogel)+

바이오덤 포스트옵 하이드로겔(bioderm post-op hydrogel)

검색해 보니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과보단 상처부위 소독하여 2차 감염 예방하고 상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상처 나서 부은 곳이 있었는데 이 연고 바르니 바로 가라앉더라구요. 소독 효과는 좋아요)

응급실이고 비급여라 연고는 15만원정도 나왔는데, 응급실 아니면 8~10초반대로 구입 가능.

 

++저는 하루 2~3회 상처부위에 바이오덤 연고 발라줬어요

약이 상처를 보호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코팅되듯이 말라서 실밥에 붙더라구요.

실밥에 붙은 약을 뜯는 과정에서 상처가 추가로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말라서 굳은 약 위에 새로 약을 살살 발라서 자연스럽게 녹여주면서 실밥관리했어요.

실밥 푸는 날 의사 선생님께서 상처부위 깨끗하게 관리 잘했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상처재생연고나 흉터치료 연고는 이 과정에서 바르지 않았습니다.

 

3. 자외선차단

메피폼을 붙였지만 얇은 스펀지라서 외출할 때 양산 사용하는 등 최대한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해주기

 

 

 

<실밥제거&실밥제거 후>

1. 실밥 너무 오래 묶어두지 말고 상처가 아무는대로 풀기

후기들 보면 일자로 찢어진 흉터에 직각으로 실밥 묶은 자국이 있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상처부위에 실밥을 강하게 묶고 오래 두면 묶어둔 자리에도 흉이 생긴다고 해요.

상처의 크기와 깊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1주~2주 사이에 제거하더라구요.

*상처가 제대로 아물었는지 상담 후 풀기! 오래 묶어 두는 게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더라구요*

 

저는  7일 뒤에 실밥제거 예정이었으나

6일차에 상처 보고 풀어도 된다고 하셔서 바로 제거했고 실밥자국은 아예 안 남았어요.

 

2. 실밥 제거 후 상처가 벌어지지 않도록 테이핑

겉으론 상처가 다 아문 것 같아도 봉합수술을 할 정도면 깊게 상처가 난거라서

완벽히 상처가 붙은 게 아니라 실밥제거 후 상처가 더 벌어지지 않도록 테이핑해야됩니다.

실밥제거 후 아무 조치도 하지 않아 시간이 갈수록 상처부위가 넓어지는 사례도 봤어요.

 

3. 처방받은 연고 바르고 자외선 차단

대학병원에서는 아무것도 바르지 말고 2주 정도 나둔 후 흉터연고 약국에서 처방받으라고 하셨어요.

(대학병원이라 미용목적의 흉터관리는 상처치료만큼 신경을 못써주는 것 같아요)

 

저는 회복하는 과정에서 상처가 벌어지는 후기들 보면서 안쪽 피부가 안정될 때까지 관리해주면 좋을 것 같아서

실밥이 있을 때 사용했던 바이오덤 연고 바르고 메피폼 붙이는 방식으로 똑같이 관리했어요.

여기에 추가로 실밥을 제거 후 상처가 더 벌어지지 않도록 아주 살짝 당겨서

테이핑 하면서 관리했더니 상처부위 벌어지지 않고 일자로 잘 붙더라구요.

눈을 계속 깜빡이면서 눈 위 상처부위 근육을 사용해서 눈 위는 반드시 테이핑 하시길 추천드려요!

흉터레이저 치료받으러 갔을 때 원장님도 흉터 깨끗하게 관리 잘 됐다고 하셨어요.

(잘 관리하면 상처부위가 얇은 실선인 반면, 테이핑 안 하면 굵은 실선으로 벌어지는 사례가 있더라구요)

 

+테이핑용으로 3M 스테리스트립(steri-strip) 많이 추천하시던데

저는 상처에 바로 테이프 뜯었다 붙였다 하면서 자극이 될 것 같아서

3M 스테리스트립은 흉터레이저 하면서 사용했고, 봉합수술 직후 2주간은 메피폼 위에 살색테이프 붙여서 관리했습니다.

왼)molnlycke mepitac / 오)살색테이프
3M steri-strip(스테리스트립)

 

 

 

 

현재는 봉합수술 부위가 파여있어서 흉터제거 레이저치료 중인데

흉터레이저도 시기를 놓치면 치료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봉합수술 후 관리는 제가 효과를 봤기 때문에 후기를 남겼는데,

레이저 치료는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지나 봐야 결과가 나오는 거라 괜찮으면 한 달씩 경과 포스팅 해보려구요

봉합수술 후 2주 경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글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